핵심성과지표 KPI 올바르게 설정하기.

2021. 4. 23. 17:26라이프

728x90

핵심성과지표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제안서를 만들때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이다.

개인, 단체 및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과지표를 의미하는데 이 KPI를 설정하면 목표를 수립할 수 있고, 목표한 바가 올바르게 진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을 할 수 있고, 자가 피드백이 가능하다. 그리고 완성된 과제를 되돌아보고 세부 활동들이 얼마나 유효하게 작용했는지 평가할 수 있다.

이 핵심성과지표는 현대 기업 경영에서 보편적인 경영 수단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 되었다.

하지만, 처음 접하였을때 설정하는것이 쉽지 않으며, 이 의미를 잘못 이해하고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올바른 KPI는 무엇일까

1. 전략목표 달성과 관련된 지표이다. : 조직의 전략(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운영적 요소의 달성에 기여하                                                    는 것들은 과감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2. 조직의 성공에 중요한 지표이다. :  조직의 전략(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요소들 중 긴요한 요소로 한정해야 한다.

 

3. 정량화 할 수 있어야 한다. : 측정할 수 없는 것은 지표가 될 수 없다. 정성적 지표라는 말은 잊어라. 정성적 지표도 과                                          학적으로 정량화 할 수 있다.

 

어떻게 올바른 KPI를 설정할까?

 ‘성과’와 ‘핵심’이라는 단어의 실제적 의미를 고려하면 

실용적 관점에서 볼 때 ‘성과’라는 것을 어떻게 해석하는 것이 올바른 것일까? 경쟁자보다 시장점유율이 더 높으면 성과가 있는 것인가? 경쟁자보다 이익이 더 많으면 성과가 있는 것인가? 경쟁자보다 명성(브랜드 파워)이 더 높으면 성과가 있는 것인가? 아니면 회사가 스스로 정한 매출 목표를 달성하면 성과가 있는 것인가? 회사가 스스로 정한 이익 목표를 달성하면 성과가 있는 것인가? 회사가 스스로 정한 수준의 명성(브랜드 파워)을 얻으면 성과가 있는 것인가? 

 

1. '성과'란 남에 대한 비교우위가 아니라 내가 정한 목표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 물론 내 목표를 정하기 위해 타인의 목표를 참고하거나 반영할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내가 정한 목표가 기준이 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타인 A가 큰 규모의 이익을 목표로 정하였더라도, 나는 높은 매출을 목표로 정할 수 있는 것이며, B는 높은 명성(브랜드 파워)을 목표로 정할 수 있는 것이다.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면 성과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스스로 정한 목표의 달성이 아니라 남보다 더 잘해야만 성과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2. '성과'란 개별 부문에서의 목표 달성의 단순 종합이 아니라 각 부문 간 유기적 통합의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점이다.

  - 예를들면 매출, 이익, 명성(브랜드 파워) 모두가 균형 잡힌 상태에 있을 때 성과가 있는 것이다. 매출, 이익, 명성(브랜드파워) 모두 남보다 더 높으면 가장 높은 성과를 달성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균형을 잃은 경우에는 성과가 높다고 보기가 어렵다. 비록 현재의 매출, 이익, 명성(브랜드 파워) 모두 경쟁자보다 높더라도 매출과 이익을 무리하게 늘렸다면 명성을 해칠 소지를 만들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는 모든 부문에서 무조건 과거보다 또는 남보다 더 많이 달성해야만 성과가 있다고 착각하곤 한다. 

(KPI Master님의 글 인용) 

 

                            Fig. 핵심성과목표 KPI 예시

조직의 KPI 만드는 방법.

1. 조직의 목표를 공유한다.

2. KPI를 정하고자 하는 업무단위(기능-과제-업무)를 논의한다.

3. 그 업무단위의 관련자의 참여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참여자를 보충한다.

4. 핵심질문 - "이 일이 성공적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이 KPI가 높아지면 조직의 목표가 달성되나요?"

5. 여러가지의 아이디어를 모은 후 가장 바람직한 아이디어를 선정한다.

6. 탐색질문 - "이것을 KPI로 선정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그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7. 탐색결과를 수정하거나 또는 최종 선정된 KPI를 확정한다. 

8. KPI를 측정하는 방법과 달성 목표를 논의하여 정한다.

9. 지표 정의서를 만든다. 

                                                   Fig. 핵심성과관리지표 예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