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초안, 주장과 근거, 가정 그리고 조건(학술논문 작성법)

2021. 6. 12. 19:28흥미로운 글

728x90

연구의 초안이란 연구의 구체적인 틀을 잡는 것을 말한다. 연구주제와 연구 질문이 무엇이며, 그에 대한 개략적 해답과 근거가 되는 자료가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다면, 본격적인 초안작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초안 작업을 통하여 자신이 쓰고자 하는 논문의 문제점들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초안 작업의 시점이 빠를수록 논문의 완성을 앞당길 수 있다.

 

초안작성 시 발견되는 초보연구자들의 문제점 

- 주제의 명확성

- 연구질문의 문제점

- 문헌 및 자료의 부족 등

-> 논문은 연구자 스스로 반복적인 수정을 통하여 완성된다. 즉, 자신의 연구에 대한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주장과 근거 그리고 가정 

-> 연구논문 속에는 두 가지 요소가 분명히 제시되어야 하는데, 연구자의 주장과 그 주장을 떠받치는 증거가 그것이다.

 

연구에서 주장이란 연구자가 독자들에게 믿어주길 바라는 것을 의미한다.

 

주장의 조건 

 -> 주장은 실질적이어야 한다.

 -> 주장은 쟁점이 있어야 한다.

 -> 주장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연구에서 증거 또는 근거란 주장을 왜 믿어주어야 하는 까닭을 의미한다.

-> 만약 독자들로부터 자신의 주장이 받아들여 지지 않는다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 하기 위해 제시한 증거 또는 근거에서 정확성, 정밀성, 충분성, 대표성, 신뢰성, 명료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증거 또는 근거는 다음의 조건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논문을 Submission 했을때, "Scope에 맞지 않아  않기 떄문에~"라는 말을 들으며 Reject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이런 요소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연구에서 가정이란 주장과 증거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연계시켜 주는 교량의 역할을 한다. 이는 연구자의 주장이 증거로부터 추론될 수 있는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728x90